투자에 대한 생각들/투자 일기

SK하이닉스 매도하다 - 오늘 매도를 했던 이유

zeroseok 2021. 11. 23. 00:06
반응형

오늘 SK하이닉스가 많이 올랐다. 장중에 심상치 않아서 쭉 틈틈히 지켜보고 있었는데, 12만원을 넘겨버렸다. 사실 내가 목표로 한 가격은 12만원이었다. 'SK하이닉스가 12만원을 터치하면 매도한다'는 사실 계획하고 있었다. 내일 장이 어떻게 펼쳐질지는 현재로서 알 수 없지만, 어떤 이유로 매도하게 됐는지 공부도 할겸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.

 

신한금융투자 SK하이닉스 차트

 

순전히 차트에 대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, 매도를 할 때는 주로 차트를 본다. SK하이닉스의 경우, 아래와 같이 3가지를 기준으로 매도 기준을 세웠었다.

 

1) 차트 주봉 볼밴 상단 근처에서 매도한다.

2) 갭상승시 매도한다.

3) 정배열 만드는 과정에서 장기선 터치할 때 매도한다.

 

아래에 주봉과 일봉으로 설명한다.

주봉 볼린저밴드 상단 터치 직전

주봉이 약 7주 가까이 양봉을 내면서 올라왔다. 그리고 볼린저밴드(볼밴) 상단에 터치하기 직전이다. 오늘은 월요일이었으므로 이번주 중에 수급을 받는다면 주봉이 볼린저밴드를 넘었다가 다시 내려올 가능성도 있다. 나는 그동안의 흐름상 많이 상승했고, 상승을 터치 후 하락을 기다리는 쪽을 선택했다. 

갭상승 (보라색)

오늘 삼성전자도 그렇고 SK하이닉스도 갭상승을 그리면서 올라왔다. 내일 더 힘을 받을지도 모르겠지만 (아니면 이번주 중에) 갭을 만들면서 올라갈 때, 그리고 일봉에서도 볼밴을 넘어서면 매도하려고 했었다.

단기선 장기선 터치 장면 (보라색 원)

단기 5일선이 장기 120선을 터치했다. 아마도 내 예상이 맞다면, 힘을 받지 못한다면 당분간 횡보할 가능성이 크다에 베팅했다. 

위의 3가지 이유로 오늘 하이닉스를 전량 매도했고, 지금까지 흐름을 봤을 때 13만원까지는 무난해보인다. 오늘 이러한 이유들로 매도를 했으니 앞으로의 상황을 더 지켜봐야겠다.

 

반응형